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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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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Salim Abdullah Bazher (Kunsan National University) Mingchen Ma (Kunsan National University) Jungkeun Oh (Kunsan National University) Daewon Seo (Kunsan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908 - 923 (16page)
DOI
10.5762/KAIS.2025.26.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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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레저인구 증가로 소형 쌍동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안전하고 효율적인 소형선박 설계에 관한 연구가 대두되고 있다. 특히 파도 중에서도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선박의 저항성능과 내항성능을 모두 고려한 정밀한 설계가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DFBI (Dynamic Fluid Body Interaction) 이론을 기반으로 전산유체역학(CFD)을 활용하여 길이 15m 소형 쌍동선의 저항특성 및 운동성능을 체계적으로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정수 중 조건과 파도 중 조건에서 다양한 프루드수에 대해 쌍동선의 저항 및 운동성능을 조사하기 위해 수치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먼저, 수치계산 결과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Wigley 선체를 대상으로 저항성능 및 운동성능을 검토한 결과, 1% 미만의 오차를 보이며 높은 정확도를 확인하였다. 또한, 수치계산을 통해 정수 중에서는 Froude 수가 0.250에서 0.316으로 증가함에 따라 전체 저항이 20% 증가하였고, 파도 조건에서는 파도에 의한 선박 운동으로 발생하는 부가 저항의 영향으로 동일한 프루드수 범위에서 전체 저항이 57% 증가함을 명확히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소형 쌍동선의 설계에 있어 저항성능과 내항성능의 통합적 접근이 중요함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Introduction
2. Numerical Modeling and Verification
3. Analysis of Resistance Performance in Small Catamaran
4. Conclusion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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