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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혁진 (한국해양과학기술원) 김은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이승국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159 - 16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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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에서 사고선박을 예인할 때 피예인선의 저항을 추정하는 것은 중요한 과정의 하나이다. 피예인선에는 선체 자체의 기본 저항 외에 각종 부가저항이 있는데, 가장 큰 성분중의 하나로 파랑에 의한 부가저항을 들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ISO 15016 표준의 이론해석 방법에 의해 사고 선박 예인시 파랑중 부가저항을 추정하는 알고리즘을 정립하고, 이를 전산 프로그램으로 구현하였다. 예제 선박의 계산 결과를 기존의 표준 결과와 비교하였고, 이 알고리즘과 전산 프로그램은 실제로 사고 선박의 저항과 이에 따른 예인력 추정시 사용하기에 적절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파랑중 저항증가 추정 방법
3. 파랑중 저항증가 계산 프로그램 및 결과 검토
4. 사고선박 저항 추정 프로그램에의 적용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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