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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최혁진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이승국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298 - 303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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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에서 사고선박을 예인하기 위해서는 파랑과 바람 등 각종 외력의 상태와 표류각 등 선체 자체의 상태에 대한 피예인선의 저항 증가를 정확하게 추정하여야 한다. 대부분의 사고 선박은 선체 정면 방향으로 예인되지 못하고 일반적으로 표류각 만큼 기울어진 상태로 예인된다. 이러한 표류각에 의한 저항 증가는 무시할 수 없는 정도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각종 표류각에 의한 저항 증가 추정 방법을 고찰하였다. 또한 표류각에 대한 새로운 방법 즉 정면-측면 투영면적비율 방법과 다중회귀분석에 의한 경험식 방법을 도출하였다. 이 정면-측면 투영면적 비율방법은 예인상태 추정 프로그램에 적용되었고, 이 방법은 실제 상황에서 유용한 방법이라 확인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기존의 표류각 영향 저항 증가 추정 방법
3. 표류각 변화 저항증가량 추정법 도출
4. 계산 결과 예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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