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우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186 - 199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그래프 표상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양자역학을 시각화화하도록 하고, 시각화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학생의 활동을 분석하여 그 특징을 이해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연구에는 서울 소재 사범대학 4학년 12명이 참여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그래프 표상 프로그램을 사용해 양자역학의 수식을 그래프로 변환하는 표상 전환 활동 (2명, 16.7%), 이전에 알고 있던 지식을 나타내는 확인 실험 활동 (6명, 50.0%), 이전에 모르던 것을 탐구하는 탐구 실험 활동 (4명, 33.3%) 을 수행하였다. 이 연구에서 학생들은 자신이 개발한 시각화 자료를 실험 도구로 활용하여 양자역학에 대한 나름의 실험을 수행하였고 주도적으로 참여하였다. 본 연구에서 구체적으로 소개된 양자역학의 다양한 시각화 주제와 방법 및 학생의 활용 과정은 교육용 프로그램들의 다양한 가능성과 활용 방안에 대한 가능성과 추후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I. 서론
II. 연구의 방법 및 절차
III. 결과 및 논의
IV.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567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