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성민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0권 제5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443 - 453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양자 현상에 대한 개념 이해의 분포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고등학교 물리교육에서 양자역학 교수학습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양자 현상에 대해 학생들이 갖고 있는 생각을 29개의 문장으로 나타내고 이에 대해 응답자들(N = 490)의 동의 정도를 표시하는 방식으로 개념 이해를 조사하였으며, 군집분석과 다차원 척도법을 적용하여 응답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고등학생들이 양자 현상에 대해 갖고 있는 생각은 크게 (1) 혼동 관점, (2) 양자론 관점, (3) 기계론 관점과 같이 3가지 군집으로 나타낼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의 생각은 2차원 공간에 나타낼 수 있으며 각 차원은 (1) 이중성 차원과 (2) 불확정성 차원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응답한 학생들을 3가지 개념 군집의 분포에 따라 집단으로 분류한 결과, 여러 관점이 섞여있는 (1) ‘혼재’ 집단과 비교적 과학적 이해를 하고 있는 (2) ‘현대’ 집단으로 나눌 수 있다. 두 집단의 크기는 거의 비슷하며, 학생의 성별, 학년 및 물리과목 이수 정도에 따른 집단 간 개념 군집 분포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목차

I. 서론
II. 연구 방법
III. 결과 및 고찰
IV.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446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