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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한나 (국립수목원) 유희영 (국립수목원) 진혜영 (국립수목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한국환경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4년 한국환경교육학회 하반기 학술발표대회 및 정기총회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97 - 10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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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변화에 따라 디지털 소양을 강화하고자, 국내에서도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교육 운영의 움직임이 박물관, 과학관, 미술관에서 나타나고 있다. 그럼에도 국내 식물원은 아직까지 디지털 도구 활용 교육이 저조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수목원과 식물원 교육의 경향성을 미국, 영국, 호주 식물원을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미국, 영국, 호주의 어린이교육이 활발한 수목원·식물원을 Chat GPT 4.0을 활용하여 검색한 후, 상위 3개 기관을 대상으로 디지털 도구 활용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 사례를 비교하였다. 교육 내용은 수목원 ․ 식물원의 공식 홈페이지에 공개되어 있는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3개국 중에서 수목원 중 일부는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3개국 중에서 중 호주가 가장 많이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어린이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국외 식물원들이 디지털도구를 활용한 교육의 공통 소재는 동 ․ 식물 생태 탐구였으며, 화상회의를 활용한 경우에는 소재에 제한 없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었다.

목차

초록
I. 서론
II. 연구 방법
III. 연구결과
I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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