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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강욱 (DGIST) 이호택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79 - 10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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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험설계사의 고객지향성과 판매지향성이 일곱가지 판매영향전략에 미치는 영향과 판매영향전략이 관계의 질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이다. 판매영향전략은 이성적 영향전략(정보제공, 제안설득), 감성적 영향전략(고객 환심사기, 감성자극), 그리고 강압적 영향전략(약속, 위협, 개인적 호소)으로 구분하였고 성과는 판매성과와 불완전판매성과로 구분하였다. 선행 연구를 통해 가설을 설정하였고, 실증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보험설계사의 고객 지향성은 이성적 영향 전략(정보제공, 제안설득)에 정(+의 영향을 미쳤고, 판매지향성은 감성적 영향 전략(감성 자극, 고객 환심 사기)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이성적 영향 전략은 관계의 질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감성적 영향 전략 중 고객 환심 사기는 관계의 질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나 감성 자극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강압적 영향 전략 중 약속과 개인적 호소는 관계의 질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고, 위협은 부(–)의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관계의 질은 영업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쳤고, 불완전판매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가설검증 결과를 토대로 연구의 학문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고,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Ⅳ. 연구 방법
Ⅴ. 연구 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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