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편지애 (서울대학교) 이상은 (서울대학교) 최나야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7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97 - 232 (36page)
DOI
10.17095/JRR.2024.72.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 청소년의 독서특성을 유형화하고, 잠재전이분석을 통해 각 유형 간 전이 양상을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은 경기교육종단연구의 초등패널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총 4,390명을 대상으로 잠재프로파일분석과 다항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중학교 1학년은 5개의 독서특성 집단(‘소극독서형’, ‘몰입독서형’, ‘평균독서형’, ‘실천독서형’, ‘적극독서형’), 고등학교 1학년은 4개의 독서특성 집단(‘소극독서형’, ‘몰입독서형’, ‘평균독서형’, ‘적극독서형’)으로 분류되었다. 독서특성의 전이는 중학교 1학년의 대다수가 고등학교 1학년의 ‘평균독서형’으로 전이되는 경향을 보였다. 스마트폰 이용시간, 어머니의 학교참여, 서점방문, 교사의 사기와 열의가 독서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독서특성 변화와 관련된 다양한 요인을 통합적으로 분석하고, 독서특성 잠재프로파일의 전이 양상을 구체적으로 밝힌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 연구는 청소년 독서 특성을 이해하고, 독서 촉진 방안을 마련하는 데 중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