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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만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세계문학비교학회 세계문학비교연구 세계문학비교연구 제88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59 - 18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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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가 있는 여자’는 모더니즘의 도래와 맞물리는 19세기 말과 세기의 전환기에 유럽의 대중에게 큰 흥미를 끌었던 극 소재이자 주제였고 때문에, 이러한 대중적 관심에 부응하여 상기 주제는 당대 영국 가정 문제극에 즉각 반영되었다. 일례로, 아서 윙 피네로(Arthur Wing Penero)의 『두 번째 텡커리 부인』(The Second Mrs. Tanqueray), 오스카 와일드(Oscar Wilde)의 『윈더미어 부인의 부채』(The Lady Windermere’s Fan), 서머싯 모엄(W. Somerset Maugham)의 『서클』(The Circle)에는 기성 사회에서 추방당한 소위 ‘과거가 있 는 여자’가 사회로 재진입하려는 시도, 혹은 기성 사회로부터 탈주를 시도하는 잠재적 또는 자발적 ‘과거가 있는 여자’ 상을 선보인다. 세 편의 극은 당대 이슈였던 ‘과거가 있는 여자’가 남성 중심의 도덕률과 윤리관이라는 지배 담론에서 어떻게 다루어지는지, 또한 상기 이슈에 대해 기성 사회가 각각 어떠한 대응 방식을 보이는지를 판단케 하는 척도가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19세기 말과 세기의 전환기라는 시대적 맥락에서 각 세 편의 극이 ‘과거가 있는 여자’ 주제 및 캐릭터를 통해 기성 도덕관과 윤리관을 향해 던지는 메시지의 ‘모던함’이 무엇인지 추이하고자 한다. 아울러 각 메시지 및 극이 갖는 ‘모던’으로서의 한계성도 함께 비교 및 논의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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