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101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73 - 307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어과 서‧논술형 평가의 도입 현황과 시기별 교육과정, 시도의 학업성적관리시행 지침을 분석하고, 서‧논술형 평가 시행 상의 쟁점 및 개선 방안을 논의하였다.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는 그간 서술형과 논술형 평가가 서로 다른 용어로 사용되어 왔으나, 평가학적 문항 분류 관점에서 이 둘을 응답의 자유도로 변별하다보니 의미의 혼란이 발생하고 있다. 서술형 문항은 지식의 나열에 중점을 두고, 논술형 문항은 논리적 구조를 요구한다는 차이가 있다. 또한, 서‧논술형 문항을 수행평가에 활용할 때, 이는 수행평가의 본질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가 존재하고 이에 국어과 수행평가에서는 보다 다양한 평가 방법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끝으로 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쓰기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서‧논술형 평가를 점진적으로 도입하고 단계적인 방식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