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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정현 (경북대학교) 김지호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301 - 346 (4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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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무시할 수 없는 현대에서 디지털 문화로 자리 잡은 인터넷 밈을 이해할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최근 인터넷 밈을 마케팅에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면서 이와 동시에 매출 증진을 꾀하려는 시도는 국내외에서 흔하게 관찰할 수 있으며, 인터넷 밈을 마케팅 맥락에 활용했을 때의 효과성을 검증하려는 연구 또한 진행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연구자들은 인터넷 밈의 내용이나 형태, 기능 등 여러 관점에서 인터넷 밈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노력해 왔으며, 인터넷 밈의 성공 요인은 무엇인지, 그리고 인터넷 밈의 확산 과정에서 밈이 어떻게 변화해 나가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밈에 대한 여러 특성을 종합하여 기술할 필요는 여전히 존재하며, 인터넷 밈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다수의 이용자에게로 확산이 진행되는가에 대한 설명이 구체적으로 논의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이전 연구자들의 제안과 경험적 결과를 종합하여 인터넷 밈의 개념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인터넷 이용자의 연령대와 성별, 그리고 지역별 인터넷 밈의 확산 추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9년부터 2021년까지 국내에서 유행한 4개의 인터넷 밈 검색 데이터를 활용하여 인터넷 밈에 대한 관심도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 밈은 초기에 빠르게 관심이 증가했다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관심이 점차 하락해 소멸 단계로 접어들었다. 특히 20대와 30대의 젊은 연령대에서 인터넷 밈에 대한 관심이 다른 연령대에 비해 비교적 빠르게 증가하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20대와 30대에 인접한 다른 연령대부터 시작해 다양한 연령대에서도 인터넷 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둘째, 인터넷 밈 확산 초기에는 특정 성별의 관심이 높았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다른 성별의 관심도 증가하였다. 셋째, 인터넷 밈 검색에서 각 지역이 차지하는 비중은 특히 서울의 경우 통계청에서 제시한 인구 비율보다 적게는 3%에서 많게는 6%가량 더 높았으며, 일부 광역시 지역에서도 이와 유사한 현상이 관찰되었다. 위 결과를 바탕으로 인터넷 밈에 관한 이론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면서 밈의 발생, 가속, 둔화, 쇠퇴 과정을 설명하는 인터넷 밈의 확산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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