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사청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저널정보
한국문화경제학회 문화경제연구 문화경제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83 - 223 (41page)
DOI
10.36234/kace.2024.27.2.1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Boy’s Love) 콘텐츠는 웹을 중심으로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BL 웹드라마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는데 BL 웹드라마의 가장 큰 소비자 집단은 중국 여성 소비자이다. 하지만 빠른 시장 성장에도 불구하고 BL 웹드라마 시청자의 시청동기와 만족에 관해서는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중국 여성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BL 웹드라마의 시청동기를 도출하고, 시청동기와 시청만족도 및 BL 웹드라마파생상품 소비의도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BL 웹드라마의 시청동기는 ‘BL 문화 선호’, ‘성적 흥미’, ‘감정이입의 취사선택’, ‘현실도피’, ‘아름다운 사랑 추구’, ‘양성평등 인식’, ‘화제성’, ‘출연자 선호’, ‘BL CP 선호’로 파악되었다. 이 중 ‘현실도피’, ‘아름다운 사랑 추구’, ‘출연자 선호’, ‘BL CP 선호’가 시청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성적 흥미’, ‘아름다운 사랑 추구’, ‘BL CP 선호’, ‘출연자 선호’는 파생상품 소비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아울러 시청만족도는 시청동기와 파생상품 소비의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여성의 BL 웹드라마를 시청동기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추후 BL 웹드라마의 제작전략 수립과 수익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