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유경 (국립공주대학교 대학원) 권이정 (국립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43 - 16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음식쓰레기 줄이기 프로젝트 활동 기반 지속가능발전 교육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S시에 위치한 C 어린이집과 R 어린이집의 3세 유아 30명(실험집단 10명, 비교집단 10명, 통제집단 10명)을 대상으로 2023년 7월 31일부터 9월 8일까지 총 6주 동안, 실험집단은 음식쓰레기 줄이기 프로젝트 활동 기반 지속가능발전 교육 활동, 비교집단은 교사가 계획한 지속가능발전 교육 단위활동, 통제집단은 유아의 흥미에 따른 놀이 중심의 주제활동을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버전 프로그램의 일원배치 분산분석(ANOVA)과 사후검증(scheffé)을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이 비교집단과 통제집단보다 환경친화적 태도와 문제해결력에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프로젝트 기반 지속가능발전 교육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와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유아를 위한 지속가능발전 교육은 유아에게 친숙한 주제를 통해 경험하며 일상 속에서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