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순근 (서울대학교) 이하정 (서울대학교) 윤가원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Vol.33 No.3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 - 30 (30page)
DOI
10.54346/sjer.2024.33.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사의 글로벌 역량 수준을 진단하기 위해 교사용 글로벌 역량 측정 도구를 새롭게 개발하고 타당화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글로벌 역량의 3가지 하위영역을 ‘글로벌 인식’, ‘글로벌 태도’, ‘글로벌 실천’으로 설정하고, 각 하위영역을 다시 3가지 하위요소들로 구성하였다. 교사용 글로벌 역량 측정 도구의 초안은 3가지 하위영역의 하위요소별로 6개 문항씩, 총 54개 문항으로 개발하였으며, 교사 5명을 대상으로 한 초점집단인터뷰(FGI)를 통해 1차로 수정·보완하였다(총 36개 문항으로 조정). 그리고 측정평가전공 전문가 9명을 대상으로 서면 평가를 실시하여 내용타당도 등을 점검하고 2차로 수정·보완하였다(총 27개 문항으로 조정). 2차로 수정·보완한 측정 도구를 활용해 전국의 초등교사 262명을 대상으로 본검사를 시행하고, 구인타당도와 신뢰도 등을 점검하였다. 이렇게 완성된 교사용 글로벌 역량 측정 도구의 내용타당도(CVI의 평균값=0.98), 구인타당도(TLI=0.905, CFI=0.915, RMSEA=0.065, SRMR=0.076), 신뢰도(cronbach’s alpha=0.924)가 모두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