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위수광 (창신대학교)
저널정보
한민족문화학회 한민족문화연구 한민족문화연구 제87권 제87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347 - 381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인 학습자가 자주 범하는 오류와 난이도가 높은 비교문을 대상으로, 중국어교육에서의 비교문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중국어교육 문법 요목 3종, 중국어교육 문법서 16종, 그리고 국내 시리즈 교재 3종을 대상으로 비교문의 용어, 문법 기술, 등급 배열을 분석하였고, 그 결과 여러 문제점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표준 방안도 제시하였다. 첫째, 비교문은 한국인 학습자에게 통사 구조 보다 의미상의 복잡성으로 인해 오류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이와 관련하여 분석한 결과, 비교문의 범주 및 용어, 문법 기술이 상이하고, 대부분 통사 구조 중심으로 기술되어 있어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는 통일된 용어와 의미 기능 중심의 일관성 있는 문법 기술의 표준 방안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둘째, 중국어교육에서 비교문의 등급 배열은 통사 구조의 복잡성과 의미 기능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누적식 순서 배열과 상대적 등급 배열을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상대적 등급 배열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형 간의 의미 기능에 따른 상대적 등급 배열의 특징을 반영한 체계적인 표준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중국어교육 문법에서 비교문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표준화 방안은 초보적인 단계지만, 이를 토대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표준 중국어교육 문법 체계가 마련되길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