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하 (경희대학교) 서근영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489 - 51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실용음악 대학 보컬전공의 수업을 통한 역량 강화에 대한 학습자 경험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고, 보컬 교육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심층인터뷰를 주축으로 한 혼합 방법 연구를활용하였다. 문헌조사를 통해 보컬의 전공역량과 관련 있는 보컬 클래스 수업과 전공 실기 수업 개설 현황을파악하고, 심층인터뷰를 위한 연구 문제와 인터뷰 대상자의 표집 기준을 도출하였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분류 기준 보컬 역량에 해당하는 클래스 수업을 수강한 경험이 있으며 전공 실기 수업의 단축 운영을 경험한10명의 학습자를 인터뷰 대상자로 선정하여, 보컬 클래스 수업을 통한 역량 강화 및 전반적인 경험과 전공 실기 수업 단축 운영이 미친 영향 및 의존도에 대해 반구조화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대부분의 참여자는 전공 실기 수업에 높은 의존도를 보였으며, 전공 실기 수업의 단축 운영은 학습자의 역량 강화 둔화와 불안감을 초래하였다. 보컬 클래스 수업을 통한 역량 강화에 대해 다수의 참여자가 부정적인응답을 보였으나,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통해 이상적인 협업을 경험한 참여자는 음악적 시야를 확장하고,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역량 강화를 경험하며, 종강 이후에도 협동 역량 강화로 이어지는 등 보컬 클래스 수업이 가진 잠재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적절한 제재곡 선정과 수업 구성원 간의 피드백, 학습자 간의 활발한 협업 장려 등을 포함한 체계적인 운영을 통해 보컬 교육이 효과적으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