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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강우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동양예술 제6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09 - 237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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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역생활권 문화예술의 원형적 형태에 주목하고 지역적인 미래가치를 발견하기 위하여 무용교육과 융합하는데 필요한 실천 사안을 논의하였다. 논의를 위한 중점적 진행사항과 그에 따른 결론이다. 첫째, 지역생활권 문화예술교육에서 ‘지역’이라는 개념은 공간 또는 지리적 위치의 의미가 아닌 학습자 주변의 ‘지역생활권역, 인프라’가 되어야 하는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둘째, 지역생활권 문화예술 교육에서 저조한 실행 또는 관심 밖에 있는 무용교육의 인식을 제고하기 위하여 한계점에 따른 보완과 주요과제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무용교육의 가치 특성을 분석하여 학습자가 향후 지역의 주체와 미래 지역생활권 마케터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기조적 학습임을 피력하였다. 셋째, 실제 지역생활권 융합 무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해당 지역 전문가와 접촉하여 설계함으로써 학습내용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협업은 지역 전문가의 활동역량과 활동기반을 강화하며 전문가로서 인정받아 지역적 신뢰기반 형성과 활동기회를 확장하게 될 것이다. 넷째, 연구 말미에는 지역생활권과 무용교육의 융합에 있어서 더욱 보완되어야 할 개발 및 발전 과제를 추가적으로 제시하였다. 성장기 지역 아동에게 지역생활권 문화예술의 원형을 신체적 움직임과 정서적 표현의 무용으로 전달받는 것은 단순한 체험 활동 이상의 미래 인재양성을 위한 환경구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지역생활권 융합 무용교육 실천에 관해 구체적으로 논의함으로써 현장에서 즉시 적용할 수 도록 시의적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지역생활권역의 미래인재가 육성되기를 바란다. 미래인재는 지역과 관련된 모든 요소들을 창의적 발전 요인으로 적용하여 지역을 위해 역할을 다하는 주체로 성장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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