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경민 (대진대학교) 최성운 (대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78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95 - 20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홈 오디오 컴포넌트 시장의 발달과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 혁신과 수요의 증가로 인하여 오디오의 높은 성장이 나타나고 있 다. 음질을 강조하고 개성적인 디자인을 선호하는 홈 오디오 소비자의 구매가 높아지고 있다. 다양한 공간 안에서 작은 크 기의 오디오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홈 오디오 컴포넌트 제품에 관한 집중이 높아지면서 시장의 확장성을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시장들의 분석을 적용하여 홈 오디오 컴포넌트 디자인제품의 방향성을 제안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으 로는 소비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오디오 제품의 개념으로 슬랜트(Slant) 구조를 적용한 창의적인 홈 오디오 컴포넌트 제품 을 제안하는 것이다. 지속적인 홈 오디오 시장을 점유하고 슬랜트 조형의 독창적인 컴포넌트 디자인 전략을 적용하여 연구 하였다. 연구의 과정은 경쟁사 시장조사를 근거하여 소비자들에게 사용이 편리한 디자인 전략으로 디자인 프로세스에 맞추 어 연구하였다. 특히, 전면의 디자인 조형인 슬랜트 구조를 창의적으로 제안하여 디자인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디 자인 프로세스는 다양한 부서의 팀들과 디자인 렌더링의 결정을 논의하며 진행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디자인 외형과 재 질, 색상에 관한 부서 간의 회의를 통하여 디자인의 명확한 의도와 전략의 방향성에 관하여 일치성을 확인하였다. 최종적인 프로토타입 디자인을 선정하여 연구의 결과물을 마지막으로 검토하고 수정하여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을 단순 화하고 삭제하고 재배열하여 창의적인 슬랜트 구조를 조형화하였다. 이러한 디자인 차별화 요소를 기반으로 음질의 구현과 사용성의 개선이라는 독창적인 홈 오디오 컴포넌트 디자인을 연구하여 완성한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