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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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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엄유민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패션디자인전공) 김미현 (중앙대학교 패션전공)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78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89 - 30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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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멍(Vetements)은 현대 패션계에서 독창성과 혁신성을 강조하는 브랜드로 파격적인 디자인과 이색적인 런웨이 쇼로 주 목 받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예술과 문학에서 독자가 기존의 사물과 경험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한 ‘낯설 게 하기(Defamiliarization)’ 이론을 바탕으로 동시대 패션 디자인을 학술적으로 이해하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연구목 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빅토르 쉬클로프스키의 ‘낯설게 하기’ 이론을 패션 디자인 연구에 적합한 관점으로 정립하여 근거 의 타당성을 마련한다. 둘째, 베트멍 컬렉션에 나타난 ‘낯설게 하기’ 디자인 사례를 유형화하여 그 요소를 추출한다. 셋째, ‘낯설게 하기’ 관점에서 베트멍 컬렉션에 나타난 동시대 패션 디자인 특성을 도출한다. 연구방법은 이론연구와 사례연구를 병행한다. 이론연구는 빅토르 쉬클로프스키의 ‘낯설게 하기’ 이론과 관련된 전문서적, 선행연구, 인터넷 사이트 자료를 바 탕으로 이론의 개념을 정립하고 본 연구의 토대를 구축한다. 사례연구를 위하여 베트멍이 런칭한 2014년 F/W 시즌부터 연구시점인 2024년 F/W 시즌까지 컬렉션에 나타난 작품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빅토르 쉬클로프스키 의 ‘낯설게 하기’ 관점에서 베트멍 컬렉션에 나타난 디자인 특성은 ‘재구성을 통한 탈정형화’, ‘이미지 전환과 의미 확장’, ‘재해석된 아이러니’로 도출되었으며, 현대 패션의 경계를 확장하고 새로운 미적 가치를 제시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베트 멍의 디자인이 지닌 의미와 가치를 재조명하고, 동시대 패션 디자인 연구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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