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상협 (인제대학교) 신서원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40권 제5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73 - 29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학교에서 상담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남성 전문상담교사가 경험하는 학교 상담 현장에서의 어려움들을 살펴본 현상학적 연구이다. 연구방법 전문상담교사 1급 또는 2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최근 3년 이내의 학교상담에서의 경험이 있는 남성 전문상담교사 8명을 모집하여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분석결과, 29개의 의미단위와 12개의 하위범주, 5개의 상위범주가 도출되었다. 상위범주로는 ‘남성상담자로서 경험하는 편견에 대한 불편감’, ‘여학생과의 상담에서 겪는 당혹감’, ‘상담교사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접할 때의 씁쓸함’, ‘남성상담교사에게 부여되는 다중역할로 인한 혼란’, ‘학교상담의 현실에 대한 괴리감과 자괴감’으로 총 5개의 상위범주가 발견되었다. 결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남성 전문상담교사들이 경험하는 특수한 어려움들이 확인되었으며, 이를 제도적으로 보완하기 위한 방안들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