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윤하 (연세대학교) 박수훈 (연세대학교) 김윤수 (연세대학교 교육학과) 장원섭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성인계속교육연구회 성인계속교육연구 성인계속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 - 33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원강사의 삶과 일의 의미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지역의 학원에서 초·중·고등학생들을 가르치는 교과교습학원강사 5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내러티브 탐구를 바탕으로 이들의 삶의 이야기를 말하고 다시 말하는 과정을 통해 학원강사로서 살아가는 의미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연한 계기 혹은 다양한 동기 속에서 학원강사는 일을 선택하였고 자신의 적성과 일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학교 밖’선생님으로 성장하고 있었다. 둘째, 학원강사는 자신의 직업 영역에서 갖가지 혼란과 갈등을 경험하였다. 제자이자 고객인 학생, 사교육 종사자로서 느끼는 외부의 시선, 저녁이 없는 삶 등은 학원강사의 삶에서 갈등과 소외를 경험하는 요소가 되었다. 셋째, 학원강사는 학교 교사와는 다른 선생님으로서 일하는 삶을 영위할 수밖에 없었다. 그것은 한 마디로 생존을 위해 치열한 수업 현장을 이끌어가는 삶으로 요약될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학원강사가 불안정한 노동 현실과 치열한 시장 경쟁 상황 속에서 겪는 갈등을 보여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일의 의미와 가치 그리고 사명감을 통해 학생을 위한 학교 밖 선생님이자 교육자로 성장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