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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정훈 (서울대학교) 박소영 (서울대학교) 박지수 (서울대학교) 이지연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93 - 321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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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육대학 교수의 리더십을 탐색하기 위해 2023년 공교육정상화 집회 현상을 하나의 사례(a case)로 보고 진성 리더십(authentic leadership) 이론을 중심으로 연구 모형을 설계하였다. 구체적으로 리더(leader)로서의 교육대학 교수, 팔로워(follower)로서의 예비교사, 현직교사를 연구참여자로 하는 복합 분석단위(unit) 탐색적 단일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기본적으로 교육대학 교수에 대한 진심 어린 팔로잉(following)은 ‘강의 내용의 현장 연계성’, 교수ㆍ 학생 간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회 과정에서 교수들이 역동성을갖게된 것은 교육대학 교수이자 초등교사를 배출해내는 스승으로서 사회에 목소리를 내는 것이 합당하다는 ‘도덕적 분별력’, 교사들과 함께 외칠 때 교육사회의 아픔은 치유되고 반드시 변화를 가져올것이라는 ‘긍정적인 심리적 능력’이 작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집회 이후에 교수들은 그동안 교수들의진심이 학생들에게 닿지 못했다는 ‘자아 인식’이 강화되면서 적극적인 상호작용 강화 방식에 대해 고민하였다. 또한 대학원 수업 시에도 제자들이 근무하고 있는 현장 실태에 대해 더욱 경청하고자 하는등 리더로서 ‘균형 잡힌 정보처리’가 더욱 강화된 모습을 보였다. 뿐만 아니라, 교내에서의 수업 방식의 변화 및 문화 개선 이외에도 교육사회 리더로서 자신의 ‘내면화된 도덕적 시각’과, 리더 스스로의모습을 팔로워들에게 정직하게 공개하는 ‘관계의 투명성’을 더욱 강조하면서 교육사회 개선을 위한 적극적 행동(action)으로 나아갔다. 종합해보면, 교육대학 교수의 리더십은 진성 리더십의 요소 및 강화매커니즘과 대개 부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사례 내 교육대학 교수들이 보여준 리더십과예비교사 및 현직교사들이 기대하는 교수상(像)이 무엇인가에 대해 탐색해보면서, 궁극적으로 교육대학 교수만이 갖추어야 하는 특수한 리더십의 양상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다는 것에 의의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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