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지양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중국어문학회 중국문학 중국문학 제120권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57 - 178 (22page)
DOI
10.21192/scll.120..202408.00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民國時期에 성행한 海派 京劇에 대한 評劇家들의 글쓰기는 그들의 문화적 위계에 따라 달라졌다. 평극가 집단은 단일하지 않았으며, 크게 경극 규율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춘 상층 평극가, 경극에 대한 지식을 갖추지 못한 중하층 평극가로 나눌 수 있다. 상층 평극가들은 해파 배우의 연기가 경극 규율에서 벗어난 점이나 해파 경극에서 무대 배경을 사용한다는 점을 비판했는데, 이는 자신들의 문화자본인 경극 규율에 대한 지식의 유용함을 지키기 위한 방편이었다. 또한, 그들은 劇評에서 해파 경극을 배제함으로써 자신들을 대중 취향과 구별 지었다. 반면, 중하층 평극가들은 해파 경극에 열광한 대중의 취향에 맞추어 관련 극평을 다 수 남겼다. 그들은 새로운 흥행 요소에 대한 서술과 인기 배우에 대한 극찬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상업적 성격의 극평을 썼다. 또, 그들은 상층 평극가들이 배우의 가창, 가사, 故事의 유 래에 주목한 것과 달리 동작 연기와 무대 배경을 주로 다뤘다. 그들은 전통적 심미 기준에서 탈피하여 경극의 오락적.시각적 측면에 주의를 기울인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