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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마정미 (한남대학교) 은명희 (애드리치)
저널정보
한국광고PR실학회 광고PR실학연구 광고PR실학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31 - 6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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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디드 콘텐츠는 기존 광고에 비해 소비자 거부감을 완화시키고 신뢰도와 몰입감을 높일 수 있다. 브랜디드 콘텐츠는 콘텐츠 안에 기업 이미지가 단순히 포함되는 것을 넘어서서, 브랜드의 메시지와 가치에 대한 공감을 이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몰입과 체험을 통해 브랜드의 가치를 공감하고 공유하는 것을 스토리스케이핑이라 한다. 이 연구는 브랜디드 콘텐츠의 영역을 확장해가는 스토리스케이핑 연구로 주식회사 오뚜기의 브랜디드 콘텐츠 <맛의 나라> 시리즈 사례분석을 통하여 그 효과를 탐색하였다. 이 연구는 푸드 다큐멘터리인 <맛의 나라> 시리즈가 어떠한 고민에서 기획되었고 실행했는지, 이 콘텐츠가 시청자와 소비자에게 어떤 반응을 얻었는지, 브랜드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고찰하였다. 사례분석 결과 <맛의 나라>시리즈는 전통 광고의 한계를 넘어 완성도 높은 브랜디드 콘텐츠로 주목받았고 시청자와 소비자에게 다채로운 경험과 공감을 열어주는 스토리스케이핑 효과를 거두었으며 결과적으로 매출과 브랜딩에도 큰 효과를 가져왔다는 것을 알수 있었다. 기업의 제품이 가진 스토리텔링을 확장한 스토리스케이핑은 브랜디드 콘텐츠의 새로운 기법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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