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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현정 (연세대학교 바른ICT연구소) 임희주 (연세대학교 바른ICT연구소) 김범수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김미예 (국립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7 - 4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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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셜미디어에서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악성댓글을 주제로 악성댓글의 작성 동기를 규명하고 악성댓글 작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연구이다. 연구모형은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공감 편향과 관계성 욕구가 악성댓글 작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이 관계에서 지루함의 매개역할을 확인한다. 연구방법은 2023년 소셜미디어 서비스를 경험한 적이 있는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수행하였고, 탐색적으로 설정한 연구 모형을 확인하기 위하여 PLS-SEM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악성댓글에 대한 공감 편향은 직접적으로 그리고 지루함을 매개로 악성댓글 작성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성 욕구는 악성댓글 작성 행동에 대해 직접적인 영향은 유의하지 않으나 지루함을 매개로 악성댓글 작성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미디어 이용 충족 이론과 소셜미디어가 갖는 상호작용 특징에 기반하여 악성댓글 작성의 선행요인으로 악성댓글 공감 편향과 관계성을 제시하고, 소셜미디어에 악성댓글 작성의 메커니즘 파악을 위해 소비자의 심리적 요인인 지루함을 매개변수로 확인한 점에서 악성댓글 동기 파악을 위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악성댓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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