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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수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우리춤과 과학기술 예술과 과학기술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9 - 3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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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지털 무용을 인간과 기술의 관점에서 접근하여 무용하는 몸과 이미지의 관계를 규명하고, 디지털 무용 속 몸과 비판적 포스트휴머니즘의 관계를 밝히는 데그 목적이 있다. 디지털 영상, 이미지, 사운드와 같은 디지털 기술이 무용과 접목하면서 디지털 무용은 기존의 무용과 확연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디지털 이미지는의미 표현의 보조적 요소를 넘어 점차 중심적 요소로 확장되고 있으며, 무용수의 몸과함께 의미 표현의 한계를 극복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심지어 기술적 조작을 바탕으로 이미지가 무용하는 몸을 대체하는 상황에까지 이르렀다. 기술의 발전은 인간의 자리를 대체할 수 있다는 경계심을 유발하기도 하고 한편으론 무용예술의 한계를 해결해 줄 것이라는 낙관적 전망을 제시하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플루서의 매체이론과 디지털 인간관인 ‘기획으로서의 인간’ 개념은 이미지와기술에 대한 부정적 혹은 낙관적 견해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며, 새로운 휴머니즘을 지향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빌렘 플루서의 매체 이론에서 제시되는 ‘기획으로서의 인간’ 개념을 중심으로 무용하는 몸을 분석하고 인간과 기술의 관점에서 디지털무용에 접근하여 무용하는 몸과 이미지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디지털 무용’ 은 기술을 통해 무용예술의 한계를 극복하는 조건으로 본다는 점에서 기술 긍정주의이며, ‘기획으로서의 인간’은 무용하는 몸을 탈-신체, 탈-주체, 탈-중심화하면서 끊임없이 새로운 인간 개념을 지향하도록 만들고 있음을 밝혔다. 다만 ‘기획으로서의 인간’ 개념과 이에 상응하는 디지털 무용은 무용이라는 장르가 가진 다양한 가능성 중 기술에 의해 현실화된 하나의 유형일 뿐 그것이 절대적인 답은 아니라는 점을 다시금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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