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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가영 (인천대학교 물류경영연구소) 이향숙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류학회 물류학회지 물류학회지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31 - 4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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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항만에 기인한 대기오염 문제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면서 국제기구, 선진국 등을 중심으로 오염 정도를 모니터 링하고 배출량을 감소시키기 위한 다양한 친환경 정책이 수립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2020년 관련 법 제정을 통해 5대 항만을 대상 으로 항만 오염물질 배출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인천항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산정하고, 배출 규제해역, VSR(Vehicle Speed Reduction), AMP(Alternative Maritime Power)와 같은 주요 친환경 정책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2023년 기준으로 모든 선박, 하역기계, 차량의 활동자료를 수집하였으며, EEA(European Environment Agency), EPA(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와 같은 공신력 있는 기관의 방법론을 적용하였다. 대기오염물질은 국가 가이드라인에 따라 CO, NOx, SOx, TSP, PM10, PM2.5, VOC, NH3의 8개 유형으로 규정하였다. 분석 결과, 인천항의 총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은 약 6,362톤으로 산정되 었으며, 이 중 선박이 6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였다. 오염물질별로 보면 NOx가 4,597.4톤으로 가장 많이 발생되었으며, CO(862.4 톤), TSP(314.6톤)의 순으로 나타났다. 항만 중에서는 신항에서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가장 많았으며, 남항, 내항, 북항의 순으 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인천항의 대기오염 정도를 파악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며, 환경 관리 및 정 책 개발을 위한 중요한 근거로 활용될 수 있다. 향후 지속가능한 관리를 위해서는 신뢰성있는 자료의 확보가 반드시 필요하며, 자 료수집, 분석, 표출 등의 기능들이 연계된 플랫폼 개발을 통해 보다 체계적으로 운영하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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