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경 (부산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 손원준 (부산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15 - 12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에드워드 호퍼는 20세기 미국 화가로, 그의 작품은 현대인의 고독과 도시의 황량함을 빛의 대비, 색채 사용, 직선 레이아웃, 공간 활용을 통해 표현한다. 본 연구는 AI 기술을 활용하여 호퍼의 예술적 특성을 재현하고, AI 생성 이미지와 원작 간의 감성적 유사성을 분석한다. 설문 조사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AI로 이미지가 호퍼의 작품과 유사한 감성을 전달할 수 있는지 분석할 필요가 있다. 연구방법 의미변별척도 기법을 활용하기 위해 21개의 실험물에 대해 15쌍의 반대되는 감성 형용사 어휘를 양쪽으로 구성하여, SD 측정용어 중 각자의 느낌에 가장 가까운 어휘를 선택하게 설문을 진행하였다.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주성분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에드워드 호퍼의 작품에서 가장 근접한 감성 요소로는 빛의 대비, 직선 강조, 기법 및 채색 도구가 확인되었다. 빛의 대비는 따뜻하고 정적인 느낌으로 안정성이 높으나 개성이 부족했고, 직선 강조는 편안하고 규칙적인 느낌으로 신뢰감을 주지만 다소 촌스러울 수 있었다. 기법 및 채색 도구는 자연스럽고 평화로운 느낌을 주지만 개성이 낮은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 에드워드 호퍼의 작품에서 도출된 감성 요소를 브랜드 마케팅에 적용하여 소비자와의 정서적 연결을 강화하고 브랜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음을 밝혔다. 감성 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 수립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호퍼의 예술적 감성을 창의적으로 통합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앞으로 다양한 아티스트의 작품을 대상으로 한 감성 분석을 통해 더욱 풍부한 마케팅 전략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