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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곡위광 (중국 절강사범대학교 디자인혁신학과)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88권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137 - 14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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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속한 사회 발전과 부의 증가로 소비자 욕구는 개별적이고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현대의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는 감성 디자인이 중시된다. 본 연구는 소비자 리뷰 데이터를 분석해 브랜드에 적합한 감성 키워드를 추출하고, 이를 통해 패키지의 감성 디자인 요인을 분석한다. 연구는 2023년 상반기 중국 타오바오 브랜드몰 판매량 상위 10위 내 메디컬 화장품 브랜드를 대상으로 하며, 상위 3개 외국 브랜드(VICHY, Avene, LA ROCHE-POSAY)와 중국 브랜드 1위 FulQun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연구 방법은 소비자 리뷰를 맡김AI로 분석하여 감성 키워드를 추출하고 워드 클라우드로 시각화하며, 이를 통해 감성 디자인 키워드 프로세스를 제안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 감성 디자인을 통해 현대 브랜드는 다감각적 체험과 심상적 이미지를 통해 호감도, 신뢰도, 만족도, 구매 의사를 강화한다. FulQun의 감성 키워드는 상위 브랜드에 비해 적은 수와 종류로 나타났다. 감성 FulQun 패키지는 심미성, 감성적 요소, 독특함, 재미성, 소장가치, 브랜드 인지, 디자인 통일감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 연구는 타오바오 브랜드몰과 상위 10위 내 브랜드로 범위가 한정되어 있어 모든 시장 상황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리뷰와 AI를 활용해 소비자 감성을 파악하고 디자인에 반영하는 방안을 제안함으로써 유의미한 디자인 연구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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