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리한 (한동대학교 콘텐츠융합디자인학부) 이재선 (한동대학교 콘텐츠융합디자인학부) 이주희 (한동대학교 콘텐츠융합디자인학부) 김소민 (한동대학교 콘텐츠융합디자인학부) 남은진 (한동대학교 콘텐츠융합디자인학부)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39 - 24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현대 사회에서 협업 역량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대학 교육 내 팀 프로젝트 학습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팀 프로젝트 교육은 학생들이 실질적인 문제 해결 능력, 의사소통 능력, 리더십, 그리고 협업 능력을 배양하는 데 있어 매우 효과적이다. 그러나 많은 학생들이 갈등 상황에서 건설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면서 그 효과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부담스러운 과업으로만 인식하고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대학생과 교수자를 중심으로 이러한 현상의 원인을 분석하고, 협업 과정에서의 갈등을 효과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선행 연구와 심층 인터뷰를 통해, 협업 실패 경험이 축적될 때 사회적 태만과 학습된 무기력이 발생하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성공적인 협업 경험과 긍정적인 실패 경험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는 팀 프로젝트 초기 단계, 진행 단계, 평가 단계에서 발생하는 갈등 요소를 해소할 수 있는 서비스를 디자인하였다. 이 서비스는 팀원 간 명확한 기여도 기준 설정, 인공지능을 활용한 업무 분배, 그리고 실시간 모니터링 및 객관적 평가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협업 과정의 공정성과 효율성을 제고한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는 팀 프로젝트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긍정적인 협업 경험을 통해 협업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후속 연구에서는 실제 대학 교육 현장에서 본 서비스의 실효성을 검증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