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우진 (가톨릭대학교) 김인설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문화학회 지역과문화 지역과문화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51 - 76 (26page)
DOI
https://doi.org/10.26654/iagc.2024.11.3.0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국 박물관의 문화상품에 대한 연구동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실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2014년 11월부터 2024년 6월까지 중국 박물관 문화상품에 관한 중국 내 주요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91건을 대상으로 문헌계량방법을 통해 문화 상품 관련 학술지 및 협력 네트워크 분석,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주제별 분석, 발전추세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도구로 학술자료의 시각화에 용이한 CiteSpace 6.3.R1를 사용하였으며, 중국 내 학술검색엔진인 CNKI(China National Knowledge Infrastructure)와 CSSCI(Chinese Social Sciences Citation Index)를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학술지 및 협력 네트워크 분석에서 핵심 문헌은 전체적으로 상승 추세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지만, 연구자와 기관의 명확한 협력 관계가 드러나진 않았다. 둘째,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에서 중국 박물관의 문화상품에 대한 연구는 분야 별 범위가 넓고 서로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주제 분석 결과에서는 크게 박물관 문화상품의 가치, 디자인 개발, 경영전략으로 범주화 되어 나타났으며, 세부 주제별로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종합적으로 이를 연계하여 발전 추세 측면에서 본 연구는 중국 박물관의 문화상품 연구의 발전 과정을 초기단계인 2015년 이전, 도약단계인 2015∼2020년, 성장단계인 2020∼현재의 3단계로 구분하여 이를 설명하고,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