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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상용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71 - 182 (12page)
DOI
10.5392/JKCA.2023.23.05.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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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문화창의 산업은 높은 투자 수익률, 강한 융합성, 고부가 가치 등의 특성으로 세계 유망 산업의 하나로 급부상하고 있다. 문화 소비지수는 국민 총 소비에서 문화와 관련된 소비가 차지하는 비중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중국 문화창의 소비 잠재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고는 소비자 자신의 관점에서 종합적인 모델을 만들어 소비자의 지각된 감성 디자인 특성이 문화창의 상품 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리라 판단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문화창의 상품을 구매한 경험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위쳇(wechat)이나 온라인 링크를 통해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은 SPSS(27.0)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실증적 분석결과와 기존 논의를 토대로 문화창의 상품의 활성화를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활용 방안을 제출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삼을 수 있고 또한 문화창의 산업에서 새로운 연구 분야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가설
Ⅳ. 실증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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