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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희숙 (안양대학교) 신재욱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63 - 171 (9page)
DOI
10.35280/KOTPM.2023.26.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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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기에 대한 관심은 경제 성장과 함께 삶의 질을 중시하는 경향을 띄며 소비가 점차 확대되며 디퓨저의 소비가 늘고 있다. 이에 디퓨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제고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방법은 디퓨저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의 특징과 디자인 구성요소를 분석하여 개별 브랜드의 그래픽적 특징을 고찰하였다. 또한 디퓨저 제품의 소비자 브랜드 인지도 및 선호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 범위는 2022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디퓨저 브랜드 평판 상위 1~5위로 선정된 디퓨저 브랜드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째, 디퓨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분석한 결과 장식적 요소를 배제한 심플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공간향 제품으로 디퓨저의 구매가 높게 나타났으며, 직접 구매하는 경우와 직접 구매하지 않는 경우의 차이가 높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소비자의 디퓨저 구매기준의 속성별 중요도는 향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남녀 간의 향 만족도에 차이를 보였다. 넷째, 디퓨저는 탈취와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도가 높아 향과 발향 범위/지속시간, 이외에 디자인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이에 디퓨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위한 전략으로 기본적인 품질인 향과 발향 범위/지속시간 못지않게 디퓨저의 용기디자인을 통해 타 디퓨저와의 차별성을 높이고 인테리어적 요소를 강화하는 전략이 필요해 보인다. 본 연구를 토대로 향후 기업의 디퓨저 브랜드 아이덴티티 정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해본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디퓨저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분석
4. 설문조사 및 결과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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