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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수 (안양대학교) 신재욱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98 - 107 (10page)
DOI
10.35280/KOTPM.2023.26.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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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팬데믹 장기화에 따라 소비자들의 실내 생활이 늘어나면서 심신 안정과 더불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는 홈 프레그런스 디퓨저의 인기가 전 세계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디퓨저 브랜드라는 타이틀을 내세운 브랜드의 로고 디자인을 보면 차별성 없이 유사한 이미지로, 타 브랜드와 비교하였을 때 별 차이 없는 정도의 인지도를 보여주고 있다. 시각적으로 체계화하여 브랜드의 특징들을 소비자에게 각인시킬 수 있는 것은, 브랜드를 홍보하는 B.I, 즉 브랜드 로고라고 할 수 있다. 무수히 많은 디퓨저 브랜드가 있지만, 다듬어지지 않은 로고 타입으로 소비자들은 쉽게 인지하지 못하며, 디퓨저 브랜드라는 것이 브랜드 로고에서 전혀 드러나지 않고 있다. 디퓨저 브랜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로고 타입이 갖는 가독성, 심미성, 차별성 등을 최대한 발휘하여,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쉽게 인지하도록 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리뉴얼에 관련된 이론적 체계를 바탕으로 로고 리뉴얼 사례를 조사, 분석하고, 디퓨저 브랜드 ㈜플로랑의 향기뿜뿜 브랜드를 리뉴얼한 사례를 토대로 디퓨저 브랜드의 리브랜딩 확립을 위한 전략 방안 기반이 되고자 한다. 연구 결과, 첫째 디퓨저 브랜드의 로고 타입으로서 소비자들이 로고를 읽을 때 근접의 원리를 활용하여 가까운 요소들이 그룹화되어 배치되면 글자 가독성에 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브랜드의 고유 네임으로만 표기된 로고보다는 네임과 함께 제품의 특성을 노출한 라벨은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하여 더 직관적으로 전달받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브랜드 로고에 따라 브랜드를 다양하게 확장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는 반응을 보았고 디퓨저 브랜드 로고 디자인의 기틀을 잡았으며 경쟁력 있는 기업 매출 향상 전략으로 활용될 것을 기대하는 바이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브랜드 로고타입과 리뉴얼에 관한 일반적 고찰
3. 디퓨저 브랜드 리뉴얼 사전분석
4. 선정된 디자인 설문조사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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