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해봉 (국립부경대학교) 조정형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9 - 12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패션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들은 로고를 활용하여 제품의 외관디자인을 하였으며 소비자가 쉽게 인식하여 구매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특히 요즘 핸드백 시장에서 이러한 경향은 더 뚜렷해지고 있다. 따라서 브랜드 인지도 향상과 다른 브랜드와의 차별성을 구현하기 위한 차별화된 한 브랜드 로고패턴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분크 핸드백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차별화를 위한 방법으로 새로운 로고패턴 개발을 통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하고 브랜드 발전을 위한 새로운 디자인 발전방향을 제공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6가지의 성공한 패션브랜드를 바탕으로 사례 분석을 통한 로고패턴의 디자인규정과 표현방식을 제시하였고, 304명의 30대 직장 여성들을 대상으로 소비자 디자인 선호도 조사를 기반으로 8가지의 디자인을 제안하였으며, 최종적으로 3가지의 패턴디자인을 선정하였다. 분크의 브랜드 포지셔닝과 브랜드 스타일 컨셉 포지셔닝 분석을 통하여 분크 브랜드와 경쟁이 되는 새로운 핸드백디자인을 제안하였다. 본 제안을 통하여 한국의 핸드백 브랜드들이 일관되게 정체성은 유지하면서도 세계적인 명품 제품들과 경쟁이 될 수 있도록 하며, 현대 패션 트렌드의 변화에 맞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하고 젊은 소비자와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상품개발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여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