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희숙 (안양대학교) 신재욱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43 - 51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화장품 산업의 성장과 함께 두발용 제품 시장도 크게 확대되고 있다. 소비자의 니즈에 맞춰 다양하고 세분화된 두발용 제품은 새로운 브랜드와 제품의 출시로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에게 차별화된 브랜드 로고타입 이미지를 통해 경쟁력을 갖추고 브랜드를 각인시키기 위한 차별화 전략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두발용 세품 브랜드 로고타입의 현황을 파악하고 로고타입 이미지 분석을 통해 각각의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2020년 12월 기준 샴푸 브랜드 중 소비자 브랜드평판지수 상위 5개의 국내 두발용 제품 브랜드를 대상으로 로고타입의 형태와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두발용 제품 브랜드 로고타입은 대부분이 영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한글이나 한문을 사용한 브랜드도 있었다. 로고타입의 형태는 글자의 변형과 다른 형태와의 결합 및 강조효과가 있는 형태가 많았으며, 대체로 무채색을 사용하고 있었다. 이미지 분석에서는 심플하면서 무겁고 딱딱한 이미지를 주고 있었다. 이는 두발제품의 특성상 화장품류 감성적 이미지보다는 기능성의 이미지와 신뢰를 주고자한 것을 살펴볼 수 있었다. 두발제품의 브랜드 로고타입의 이미지 분석을 통해 차별화된 브랜드 로고타입의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해본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국내 두발용 제품 브랜드 로고타입 사례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79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