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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지연 (신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6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99 - 30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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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은 기업이 만들고, 브랜드는 소비자가 만드는 시대인 만큼 소비자들에게 끊임없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나 브랜 드는 넘쳐난다. 브랜드의 이미지를 상징하는 심볼마크는 디자인 철학과 함축적 의미가 있으며, 브랜드는 나라는 말이 있듯 이 소비자가 선택하는 브랜드가 곧 그 사람의 이미지를 대변하기도 한다. 이제는 개인 자동차가 필수인 소비자들이 늘어남 에 따라 수입 자동차를 다양하게 볼 수가 있다. 브랜드평판 리포트의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소비자와 수입 자동차와의 관 계에서 꾸준히 선호도가 높은 독일의 Benz, Bmw, Audi, Volkswagen의 로고 디자인 변천사를 살펴보면 브랜드의 유래와 특성을 통해 디자인 함축성을 파악할 수 있다. 이에 독일 자동차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이 담긴 로고 변천사를 분석하고 21 세기 로고 디자인의 특성을 파악하여 디자인 함축적 결과를 비교 고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각 자동차 브랜드별로 로고 디자인의 변화가 큰 시점을 나누어 디자인 함축성을 비교 분석하고 가장 최근의 로고 디자인 형태를 나누어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제 2단원에서는 문헌적 조사를 통해 4개 브랜드의 로고 디자인 철학과 디자인적 차별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또한 이들 브랜드의 로고 디자인에 내제되어있는 함축적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매체 철학을 기반으로 제시되었던 평가 툴 (Tool)을 사용하였으며, 선행적으로 설문을 위한 의미공간에 대한 설명을 진행하여 평균값을 최종적으로 도식화 하였다. 본 연구의 의미공간에서의 양극성은 매체학적 관점에서 지속적인 분석을 필요로 하며 디자인의 역할로 매우 중요한 함축적 정보를 끊임없이 도출해내어 향후에도 소비자들의 반응을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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