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정 (동아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03 - 21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골프 산업은 1990년대 후반 골프 대중화 선언 이후 2000년대 붐이 일어나면서 골프 인구, 골프 산업의 규모에 꾸준한 성장이 있었다. 최근까지 이어진 골프의 세계적인 열풍과 대중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해 아웃도어 액티비티 수요가 급격히 늘고 골프 인구의 연령대도 다양해지면서 골프 관련 산업은 비약적인 성장을 보여주고 있고 특히 한국의 골프웨어 마켓은 세계시장 점유율 1위로서 활발한 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 국내 온오프라인 마켓에서 브랜드 평판 30위 안에 있는 골프웨어 브랜드 로고 디자인에 대해 분석하고 향후 브랜드 개발 시 로고 디자인에 참고 자료로 사용될 수 있기 위한 선행 연구이다. 연구방법 골프 산업과 골프웨어 그리고 브랜드와 로고 디자인의 중요성에 대해 이론적 고찰을 한다. 2024년 5월 한국 기업평판 연구소에서 발표하는 브랜드평판지수를 바탕으로 국내 골프웨어 브랜드 평판 상위 30개의 브랜드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여 상기 브랜드 로고 디자인의 시각적 특징을 살펴보았다. 마이클 에바미(Michael Evamy) 저서 로고 디자인 대백과의 로고 분류 체계를 활용하여 로고의 형태와 서체의 특징을 분석하고, IRI 배색 이미지 스케일과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을 사용하여 색채의 특징을 분석했다. 연구결과 현재 영향력 있는 30개의 브랜드 로고 디자인은 첫째, 심볼마크와 워드마크를 동시에 사용한 경우가 많았고 둘째, 형태는 서체만을 사용한 빈도가 높았다. 셋째, 워드마크에서의 서체 사용은 대문자, 산세리프, 보통의 글자 굵기와 장평의 사용, 그리고 기울기를 적용하지 않은 디자인이 대부분으로 보였다. 마지막으로 로고에 사용된 색채는 단색, 그중에서도 블랙 계열의 색상 사용이 지배적이었고 IRI이미지 스케일내에서 동적인(Dynamic) 영역과 딱딱한(Hard) 영역에 있는 모던한, 다이나믹한, 경쾌한 이미지 배색 영역에 모든 로고가 배치되어 있었다. 결론 본 연구는 점차 성장하고 있는 골프웨어 시장에서 현재 선호도가 높은 브랜드의 로고 디자인의 형태적 특징을 파악하고 향후 다시 디자인될 필요성이 있는 로고 혹은 새로 만들어질 브랜드의 로고 디자인에 있어 기초 자료로 사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