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경 (부산 금강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수업학회 사회과수업연구 사회과수업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 - 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실천적 역사인식으로서 역사 문해력’의 성격과 구성요소를 밝히고자 하였다. 역사 텍스트에서 읽을 수 있는 실천성은 역사 행위자의 실천성, 텍스트 저자의 실천성, 역사 학습자의 실천성으로 나눌 수 있다. ‘역사 행위자의 실천성 읽기’는 역사적 상황에 대한 인식과 행위 분석을 통해 역사적 인물이 이루고자 했던 목적을 파악하는 것이다. ‘텍스트 저자의 실천성 읽기’는 저자가 어떠한 의도로 텍스트 내용을 선택했으며, 왜 그런 방식으로 텍스트를 서술하였는지 추론하는 데 중점을 둔다. ‘역사 학습자의 실천성 읽기’는 학습자가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 문제에 비추어 텍스트를 읽는 것이다. 역사 문해력을 구성하는 요소를 추출하는 데에는 실천성의 여러 측면과 지식-탐구-역사의식의 상호작용과 비판적 관점을 고려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천성을 중심으로 역사 문해력의 의미를 구체화해 보려는 시도는 학생들의 삶과 연결된 실제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역사 문해력 교수·학습을 재구성하는 데 유의미한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