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희 (양주백석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97 - 12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Flipped Learning 기반의 역사적 인물학습이 지적장애학생의 역사적 지식과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특수학급 학생 중 30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15명씩 배치하고 실험집단에 20회기에 걸쳐, Flipped Learning 기반의 역사적 인물학습을 실시하고 통제집단에는 전통적인 교수의 역사적 인물학습을 실시한 후 교사제작검사인 역사적 지식 검사와 박아청(2003)이 개발한 한국형 자아정체감 검사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를 공변량분석(ANCOVA)을 통해 효과 차이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Flipped Learning 기반의 역사적 인물학습은 지적장애학생의 역사적 지식 검사 중 인물선택 문항에서 통제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를 보여 역사적 지식 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아정체감 검사 중 2개 영역인 주체성, 목표지향체성에서 통제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를 보여 자아정체감 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적인 교수의 역사적 인물학습의 경우, 역사적 지식검사와 자아정체감 검사에서 사후 검사의 평균 점수가 사전 검사의 평균 점수에 비하여 향상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따라서 고등학교 지적장애학생들의 역사적 지식과 자아정체감 향상을 위해서는 Flipped Learning 기반의 역사적 인물학습이 효과적인 교수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