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호정 (단국대학교) 남경욱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48 - 80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 이후 대면 수업과 비대면 수업의 병행을 위한 방안으로 경도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Flipped PBL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함에 목적이 있다. 연구자는 선행연구 분석과 현장 요구도 조사를 통해 Flipped PBL 초기 모형을 개발하였으며, 예비 수업 실행 및 전문가 타당성 검토를 거쳐 본 모형을 완성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모형은 8모듈 11단계로 (1) 오리엔테이션, (2) 사전 학습 및 문제 파악, (3) 문제해결방안 탐색, (4) 문제해결책 결정, (5) 학습내용 점검, (6) 문제해결책 실행, (7) 정리, (8) 공유로 구성되었다. 둘째, 본 모형은 문제해결과정에서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셋째, 본 모형은 모둠 내 토의를 통해 학생들의 문제해결방법을 결정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넷째, 본 모형은 Flipped Learning과 PBL의 보편성과 학습자의 특수성을 반영하고 교수적합화를 통하여 경도 지적장애 학생들이 두 교수·학습 과정의 장점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연구자는 위의 결과를 토대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