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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혜경 (나사렛대학교) 김정효 (이화여자대학교) 이경순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143 - 175 (33page)
DOI
10.18541/ser.2011.10.10.3.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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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혜경·김정효·이경순. 전환교육 요소를 적용한 문제중심학습이 정신지체 고등학생의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및 중재 교사의 경험. 『특수교육』, 2011, 제10권, 제3호, 143-175. 본 연구에서는 전환교육 요소를 적용한 문제중심학습(PBL)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정신지체 특수학교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사회과 수업시간에 적용한 후, PBL 적용이 정신지체 고등학생의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서울 시내 정신지체 특수학교 고등부에 재학 중인 학생 24명과 이들을 담당하는 교사 12명으로, 이 중 참여 학생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각 12명씩, 중재자인 교사는 각각 4명, 8명으로 총 12명이었다. 실험집단에는 전환교육 요소를 적용한 사회과 PBL 수업이, 비교집단에는 일반적인 사회과 수업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 PBL 수업에 참여한 실험집단 문제해결력 점수는 비교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이로써 본 연구에서 개발, 적용한 PBL의 교수방법과 절차가 정신지체 특수학교 고등학생의 문제 해결력과 전환성과 향상을 위한 교육에 적용 가능성이 높았다고 볼 수 있다. 중재 교사들은 전환 교육 요소를 적용한 PBL 수업에 대해 긍정적인 특성을 피력하였고, 아울러 몇 가지 개선점과 요구를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및 절차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1
ABSTRACT

참고문헌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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