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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기칠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39집 제3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79 - 11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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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990년 부터 2008년 8월까지 국내에서 연구된 석? 박사 학위논문과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 중에서 본 연구의 선정기준에 부합하는 문제중심학습(PBL) 논문 85편을 대상으로 메타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분석대상 자료로부터 191개의 효과크기를 산출하였고 효과크기에 대한 변인간 차이검증은 t검증과 F검증을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PBL의 전체 평균 효과크기는 1.15, U3 지수 87.5%로 나타나 전통적 수업에 비해 37.5% 더 큰 학습효과를 나타냈다. 둘째, 중재변인별로 분석한 결과, 성취수준 상, 하 집단 모두 큰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교과별로는 사회 1.94, 과학 .99, 실과 .80 순으로 큰 효과크기를 나타냈으나 통계적으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학령별로는 일반 PBL은 효과크기의 차이가 없었으나, e-PBL의 경우에는 고등학생이 초등학생에 비해 효과크기가 더 컸다. 간행형식별로는 효과크기의 차이가 없었으나, 석사학위 논문과 학술지 논문은 e-PBL이 일반 PBL보다 효과크기가 더 컸다. 간행연도별로는 효과크기의 차이가 없었으나, 2004년 이후는 e-PBL이 일반 PBL보다 효과크기가 더 컸다. 셋째, 종속변인별로는 전체 PBL 효과크기가 학습태도 2.86, 학습동기 1.33, 학업성취도 .93, 협동심 .85, ICT활용능력 .78, 자기주도 학습력 .76, 문제해결력 .65, 창의성 .54 순으로 나타났다. 통계적으로는 학습태도가 학업성취도와 문제해결력보다 효과크기가 더 컸다. 전체적으로 PBL이 효과적이므로 이를 더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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