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욱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29 - 64 (36page)
DOI
http://dx.doi.org/10.17232/KSet32.1.0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PBL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교육의 핵심 쟁점과 동향을 반영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이론적 기반을 정립하고 이를 토대로 현장의 교육전문가들에게 실행 안내서가 될 수 있는 새로운 체제의 문제중심학습 모형과 구체적인 교수전략을 개발하는데 두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통섭, 지식 예술(knowledge arts), 자기결정이론, 자기결정학습(Heutagogy), 다중 지능 이론 등을 새로운 체계의 이론적 기반으로 정립하고 각 이론들을 구성주의에 대한 비판적 수용과 병행하여 PBL과의 접목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기술하였다 이와 더불어 각 이론들이 기존의 PBL 모형과 교수 설계 전략에게 던져주는 의미와 시사점을 다각도로 논의해보았다. 이러한 이론 체제들을 바탕으로 1) 문제 설계, 2) 학습 목표 재구성, 3) 문제 상황 파악, 4) 문제 해결 계약, 5) 문제 해결 과제 수행, 6) 성찰, 7) 학습 평가, 8) 장기 프로젝트 수행 순으로 체계화된 새로운 PBL 모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 PBL 모형의 전 과정이 새롭게 주창된 각 기반 이론들과 어떻게 연계, 융합되어 설계되었는지를 심도 있게 서술하였다. 여기서 정립된 새로운 패러다임의 이론들은 PBL의 기존 주요 이론적 기반인 구성주의의 취지와 부합하면서도 그 지평을 넓혀주어 문제중심학습 모형과 체계적인 교수 설계 전략의 범주도 확장시켜주는 계기를 마련해주었다. 또한 PBL에 이러한 폭 넓은 스펙트럼의 이론적 기반이 정립되고 연계된 교수 설계 전략의 지평도 확장시켜주면서, 다양한 다른 교수설계이론들뿐만 아니라 여러 교육 체제 및 제도 등과도 통합을 모색할 수 있는 길도 열어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