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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찬호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연기과)
저널정보
한국연기예술학회 연기예술연구 연기예술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 - 21 (21page)
DOI
10.26764/jaa.2024.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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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예술에 있어서 오랜 시간 동안 보편적 개념으로 자리하던 드라마적 관습은 1960년대 문학성에 대한 반발과 연극성 회복을 위한 기치에서 비롯된 포스트드라마 연극의 등장으로 인해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게 된다. 문학에 종속되어 인물을 구현하던 배우는 포스트드라마 시대에 이르러 자기 지시성이 강조되는 수행적 연기를 통해 탈의미화된 양상으로 존재하기 시작했다. 본 연구자는 이러한 수행적 연기 방식이 배우의 객체성과 밀접한 연관이 있음을 경험적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Ⅱ장에서 배우의 수행적 연기와 그 배경에 대해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그로 인해 무대에서 배우의 존재 양상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그리고 객체성은 어떠한 원리로 내재될 수 있는지 포스트드라마의 시대적 경향을 토대로 알아보았다. Ⅲ장에서는 연극 <황금용> 공연 사례를 통해 배우의 수행적 연기와 객체성이 어떤 연관이 있는지 탐색해보았다. 본 연구의 기반은 2021년 10월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상자무대2에서 상연한 연극 <황금용>에 있다. 독일의 극작가 롤란트 시멜페니히의 작품 <황금용>은 포스트 서사극을 대표하는 작품으로 불린다. 명확한 서사를 가지면서도 비선형적으로 파편화된 48개의 장면은 각각 독립성을 띠며, 관객에게 의미 구축의 능동성을 끊임없이 발휘하도록 만든다. 배우는 텍스트를 기반으로 수행적 연기를 구현하며, 드라마에 포스트드라마적 요소를 적용한다. 연구자는 이 공연에 배우로 참여하며 수행적 연기를 통해 다른 대상들로부터 객체화되는 순간들을 경험했다. 그 과정과 원리를 오브제 활용, 사물과 공간 지각, 감각 전이 등으로 세분화하여 실증적으로 연구해보았다. 그 결과, 수행적 연기를 형상화하는 배우는 다른 대상들로부터 객체성을 획득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다만 포스트드라마적 요소를 결합할 수 있는 텍스트와 시스템을 전제로 할 때만 해당된다는 점은 부분적인 한계로 남았다. 본 연구의 논지는 배우를 주체적 존재로 규정하는 선험적 인식에 대한 재고와 배우의 시야 확장에 있다. 부디 이 글이 연기 예술을 탐구하는 많은 이들에게 유익한 성찰이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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