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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란 (건국대학교) 남은영 (대진대학교)
저널정보
인하대학교 다문화융합연구소 Journal of Multiculture and Education Journal of Multiculture and Education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59 - 7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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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문 목적 학습자로서의 국내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이들의 안정적인 학업 지속 및 지역 정주를 위해 변화해야 할 국내 대학의 교육 방향을제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특징 및 실태를 파악하고외국인 유학생들의 국내 체류 목적의 변화를 확인하여 추후 시행될 외국인 학부생대상 일과 학습을 병행할 수 있는 교육과정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국내 외국인 유학생은 지역사회에서 노동력 및 지역 대학의 존폐에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정부의 유연한 유학생 정책 변화로 인해 앞으로도 이들의 체류와 노동력은 지역사회 및 국내 대학이 크게 의존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전공 및 한국어교육도 변화되어야 한다. 특히 24년 하반기부터 새롭게신설되는 일학습병행 교육과정은 기존의 교육과정과는 다른 전공 교육 내용의 개발과 더불어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도 새롭게 규정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위하여 첫째, 정부는 법무부, 교육부, 외교부 등 여러 부처 간 합의를 통해 일과학업을 병행하는 외국인 유학생의 지역 사회 정주에 힘을 쏟아야 한다. 둘째, 새롭게 생긴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 외국인 학부생에게 맞춘 한국어교육 내용과 직무내용이 설계되어야 하며, 이때 한국어교육 전문가와 노동 전문가가 협업하여 교육내용을 개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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