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1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7 - 4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의는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범주 중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도구적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을 제고하고 방향을 제안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외국인 유학생이 증가하고 다수의 유학생이 학위 과정으로 진학함으로써 각 대학에서는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습자는 물론 교수자 역시 교수·학습의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는 실정이다. 학습자들은 일반 목적 한국어 목적의 학습으로는 고등교육 과정을 이수하기 어렵고 그 능력 또한 단순 토픽(TOPIK) 급수로 판단하여 적용하기 어렵다. 성공적인 학업(학위) 과정을 도울 수 있는 도구적 학문 목적 한국어(KIAP) 범주를 설정하여 대학 한국어 관련 교양과정에 적극 수용할 필요가 있다. 도구적 학문 목적 한국어(KIAP)는 학문적 문식성(Academic Literacy)’을 고양시키는 강좌로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수학 능력을 신장시켜주는 교과이며 이 과정을 통해 학업에 기초가 되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기능 영역 신장을 향상, 전공 교과의 수학을 성공적으로 이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본 논의는 외국인 유학생의 교육과정과 내용의 현실적 적용을 위해 대학만의 문제가 아닌 국가적 차원에서 확대,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