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현배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0권 제6호(통권 제56집)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217 - 23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의 목적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연계된 한국어 교육 시스템의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한국어 교육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한국어 교육의 콘텐츠도 개선을 거듭해 왔다. 그러나 현재의 한국어 교육 매체는 종이 책과 MP3로 구성된 것이 일반적이다. 이런 현실은 스마트 폰을 통한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거나 교수자와 학습자의 쌍방향 소통 등으로 개선이 필요하다. 온라인 교육 시스템은 게임의 요소를 활용하는 것과 글쓰기의 피드백 시스템을 한국어교육 시스템에 도입하는 것이다.
한국어 교육에서 한글은 중요한 자산이다. 한글은 한국어를 표기하는 것을 넘어서 전 세계 언어를 모두 표기할 수 있는 문자이다. 한글은 한 글자에 한 소리만 갖는다. 한글의 이런 특징은 기계어로 처리할 때 장점이다. 한국어 교육에서 창의적인 노력은 한국어 교육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면서 생존의 전략이기도 하다. 이는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으로 토대가 단단해진다. 교육 자료의 축적을 통해서 빅데이터를 확보하고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보완함으로써 한국어 교육을 개선할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어 교수학습 혁신의 필요성
3. 온오프라인 연계 시스템의 구조
4. 시스템의 기대효과와 활용 방안
5.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