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소정 (동국대학교) 딘란흐엉 (호치민 외국어정보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6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89 - 10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베트남 교육부가 한국어를 초·중·고등학교의 제1 외국어 선택과목으로 채택함으로써 한국어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고, 베트남에 진출하는 한국 기업이 증가하면서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학습자 또한꾸준히 늘고 있다. 특히 취업을 목적으로 하는 베트남 한국어 학습자가 늘면서 비즈니스 한국어교육의필요성이 증대되었다. 그러나 베트남 학생들이 한국에 체류하면서 비즈니스 한국어를 배우거나 한국 기업 문화를 체험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며 따라서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으면서도 실질적 비즈니스한국어 학습이 가능한 환경 마련에 대하여 적극적인 모색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언어교육을 위한 메타버스 플랫폼 사례를 분석하고, 실제 한국 기업에 취업을 희망하는 베트남 한국어 전공학생들을 대상으로 메타버스 기반 모의 면접을 실시한 후 플랫폼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수준별 어휘·문법 강의실, 주제별 3D 시뮬레이션 공간, 라이브 소셜 공간으로 구성된 비즈니스 한국어교육을 위한 메타버스 플랫폼 모형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는 향후 비즈니스 한국어교육을 위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제작하는 데 바탕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76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