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일보 (경북전문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Vol.10 No.9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661 - 670 (10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4.09.5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대학들은 역량 기반 교육과정을 도입하여 진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역량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타당화하기 위해 A대학을 사례로 진행되었다. 연구 과정에서는 A대학의 핵심역량 및 공통역량을 포함하는 역량 진단 도구를 사용하여 내용타당도, 집중타당도, 판별타당도, 그리고 신뢰도를 분석함으로써 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이 과정은 문헌고찰, 내용타당도 검증, 요인 수정 및 추가, 요인도출, 설문조사, 구성타당도 검증, 최종 문항 선정 등을 포함한다. 개발된 진단 도구는 핵심역량 46문항(리더십 14문항, 시민의식 8문항, 소통 11문항, 창의 13문항)과 공통역량 30문항(기초 13문항, 자기주도 9문항, 글로벌 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구의 신뢰도는 내적 일관성 계수가 핵심역량 .94, 공통역량 .89로 높으며, 요인의 집중타당도와 판별타당도 역시 양호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는 학생들의 역량 함양 정도를 파악하는 유용한 지표로 사용될 수 있으며, 대학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의 개발 및 개편, 비교과 과정의 편성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